대산항, 국제크루즈선 첫 출항

서산시민 800여명 등 2600여명 승선

입력 : 2024.05.08 21:40
1_크루즈2.png
▶ 8일 이탈리아선사 코스타 크루즈(Costa Cruise) 소속 선박인 길이 290m, 폭 35.5m 규모의 11.4만t급 중대형 크루즈가 대산항 임시 크루즈부두에 정박했다. 세레나호는 서산시민 800여명 등 승객 2600여명을 태우고 이날 오후 5시 출항에 나섰다

 

이탈리아선사 코스타 크루즈 소속 선박

길이 290m, 폭 35.5m 규모 11만4천톤급

 

대산항에서 충청권 최초 모항 국제크루즈가 힘찬 항해에 나섰다.

 

8일 오후 대산항 임시 크루즈부두에서 서산시민 800여 명 등 승객 2600여명을 태운 크루즈선 코스타 세레나(Costa Serena)호가 힘찬 뱃고동을 울리며 항해를 시작했다.

 

세레나호는 이탈리아선사 코스타 크루즈(Costa Cruise) 소속 선박으로 길이 290m, 폭 35.5m 규모의 11.4만t급 중대형 크루즈다.

 

이날부터 6박7일간 일본 남쪽의 유명한 휴양지인 오키나와와 미야코지마를 찍고, 대만 기륭항을 돌아 14일 오전 부산항에 귀항하는 일정이다. 운항하면서 들르는 곳마다 현지의 기후와 문화, 상품을 즐기는 기항지 관광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세레나호의 대산항 모항 취항은 서산시가 지난 2022년부터 국내외 세일즈에 본격 나서면서 10년 가까이 전세선 운영을 통해 크루즈관광 트렌드를 주도해 온 롯데관광개발㈜와 손을 잡으면서 이뤄졌다.

 

롯데관광 측은 세레나호의 이번 운항을 수도권과 중국이라는 거대한 크루즈 관광시장을 보유한 대산항의 메리트를 살린 상품의 흥행성을 확인하고 향후 시장을 공략하고 확장할 시사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서산시는 이번 모항 크루즈 운영 경험을 고품격 여객부두와 터미널 운영을 미리 경험하고 관련된 이슈와 문제를 사전에 점검·해결하는 기회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대산항의 성공적인 크루즈항만 운영을 위해 출입국·통관·검역 당국은 물론 항만보안·경비·시설관리 기관 등과 업무를 협력하면서 이날 승객들의 이동과 승·하선, 수하물 운송도 문제없이 진행됐다.

 

이완섭 시장은 “서산시가 국제 크루즈선 코스타세레나호를 유치하며 충남 최초 입출국이 서산에서 이뤄지는 새 역사를 섰다”며 “국제 크루즈선으로 열린 바닷길을 시작으로 하늘길, 땅길, 철길 등 사통팔달 국제 교통망을 구축해, ‘국제도시 서산’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출항한 세레나호에는 이완섭 시장을 비롯한 시 공무원들이 승선했다. 이들은 세레나호 출항을 크루즈 모항이자, 관광지로서 서산을 알리고, 크루즈관광 시장을 활성화하는 기회로 삼기 위해 기항지에서 포스팅 활동을 통해 서산시와 크루즈관광을 대중에 알릴 예정이다.

 

모항(母港)이란, 승객을 태우고 세계 각국을 여행하는 크루즈선이 처음 승객을 태우는 항만을 의미한다. 여행일정 중에 들르는 일반 기항항만보다 배와 여객을 많이 유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상을 높게 평가받고, 항만의 이미지와 브랜드 제고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 또한 모항이 되는 항만에서는 한 번에 수 천 명을 태우고 오랫동안 바다를 다니기 위해 물과 식자재를 비롯한 많은 물품을 싣고 내리고, 수리·정비·부품수급 등 선박 운항과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가 모항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지역경제와 연관 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도 매우 크다. 이병렬 기자 >>관계기사 7면

이병렬 기자 1times@hanmail.net
© 서산타임즈 & www.seosantime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뉴스 많이 본 기사

  1. 1김영완 서산의료원장, 충남경찰청장 감사장 받아
  2. 2고북면 어르신 건강체조, 천안시장배 대회 대상
  3. 3부석농협 조합장 보궐선거 지연구씨 당선
  4. 4부석면 라인댄스팀, 협회장기 대회 우수상 수상
  5. 5이완섭 시장, 역대 명예 읍면동장 초청 간담회 가져
  6. 6이완섭 시장 “명종대왕 태실, 이젠 세계 유산으로”
  7. 7중흥S클래스 아파트, ‘봄봄 페스티벌’개최
  8. 8명예사회복지공무원 제도, 고독사 막았다
  9. 9성일종, 원내대표 선거 출마 하지 않는다
  10. 10"3대가 함께 하는 여행길, 얼마나 즐거운 뱃길인가?"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산항, 국제크루즈선 첫 출항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